에너지절약 10%달성 - 직접해보니 아무것도 아니여~!!
에너지절약 10%달성 - 직접해보니 아무것도 아니여~!! |
---|
- 글쓴이: 뉴스따라쟁이
- 조회수 : 8260
- 09.03.03 19:19
절약이라는 것이 생각으론 쉽지만 실천하기까지가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저 역시 이런저런 절약생활을 하고 있지만 가끔은 깜빡깜빡 잊게 되더군요. 그래서 찾아갖습니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에너지를 잘 절약하는 사람! 바로 대왕소금님이십니다. 대왕소금 이대표(34)씨는 에너지절약 실천시민 산자부장관표창을 받은 에너지절약의 1인자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Q:대왕소금님의 에너지절약노하우를 말씀해 주실 수 있나요?
대왕소금의 에너지절약 실천노하우!
1.왜 절약하는가? - 에너지절약을 하고자 하는 이유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단지 돈때문에 또는 남들이 해야한다니까라는 생각으로 에너지절약생활을 계획했다면 지속성을 갖고 실천하기 쉽지 않습니다. 에너지는 곳 우리 아이들의 재산이라 생각합니다. 그 자산을 지금 내가 먼저 쓴다면 두가지 문제를 일으 키게 됩니다.
하나는 아이들이 쓸 자원이 없어지는 것입니다. 두번째는 오염입니다.
이 두가지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지금의 저는 에너지의 낭비를 하지 않는 것입니다. 우리가 아이들을 사랑 하는 마음이 있다면 맛있는 음식을 먹이는 것 만큼 살아갈 수 있는 오염되지 않은 대한민국을 물려줘야 합니다. 그래서 전 에너지 절약을 몸소 실천하고 있습니다.
2.에너지절약은 낭비를 막는 것! 가장 중요한 것은 실현가능한 실천계획을 잡는 것입니다. 저의 경우 집안의 낭비전력 10%를 줄이는게 목표입니다. 그 첫번째는 대기전력 줄이기입니다. 각 집마다 전기를 사용하는 제품이라면 전원을 평소 콘센트에 연결한 상태로 편안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럴 경우 언제든 전원이 연결되도록 대기상태가 지속되는데 보통 한 가정의 전기사용 중 10%가 대기전력 입니다. 그야말로 사용하기위해 버리는 전력낭비죠.
보통은 전원코드를 뽑는 방법을 많이 말하지만 이경우 약간의 귀찮음과 잔소리를 동반하다보니 저의경우엔 사용하지 않는 전자기기의 대기전력을 완전히 차단하는 멀티텝을 구입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입시 비용은 발생되지만 10개월 정도 사용한 후 부터 10%의 전력을 아끼게 되어 매월 10%씩 이득이 생깁 니다.
3.형광등 줄이기 저희집 거실 등입니다. 형광등이 5개 들어있는데 집에서 필요한 형광등 수는 2개입니다. 그래서 형광등의 수를 2개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불필요한 전기를 줄이다보니 형광등 수를 3개 줄인 것입니다.
처음엔 어둡지 않을까 생각되어 걱정했지만 실제 사용해 보니 형광등 사용갯수가 줄어들었다고 크게 어둡지는 않 더군요. 지금은 전등이 아파트 구입할 때 설치된 제품이라 쓰고 있는데 차후 효율성이 높은 고효율 전등으로 교체할 생각 입니다. 말그대로 "소비를 통한 절약" 인 샘이랍니다.
4.냉장고는 냉기보존이 최선! 한 가정에서 전기를 가장 많이 쓰는 곳이 어디일까요? 바로 시원하게 만드는 냉장고나 에어컨 그리고 열을내는 온열기구입니다.
이 두가지 특징이 있는 제품이라면 당연히 전기를 많이 사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냉장고의 경우 칸칸마다 시원하게 유지해야되기 때문에 전기사용량이 많이 있고 또, 1년 내내 그 냉기를 유지해야 합니다. 그렇다보니 냉장고의 전기절약은 냉기보존이 가장 중요한 미션이 되는 것입니다.
그럼 냉장고의 냉기보존을 위한 두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겠 습니다. 첫번째는 냉장고 정리정돈! 냉기순환이 잘 되어야 겠죠.^^ 두번째는 냉장고 문 안열기! 너무도 당연한 이 두가지가 냉장고가 사용하는 에너지를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너무 어렵게 이것저것 생각하다보면 점점 귀찮아지고 처음 먹었던 생각이 흐지부지해 집니다.
이 두가지만 꼭 기억하시면 됩니다.
5.누진세를 피해라 - 고효율제품구입은 돈버는 비결! 전기는 쓰면 쓰는대로 누적되어 비용이 과금되는 누적제도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집안의 전기제품을 모두 찾아 전기가계부를 작성해 보시면 우리집에서 사용하는 전기요금의 줄일부분을 알게됩니다.
보통 한 집에 사용하는 가전제품은 TV,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 오디오, 컴퓨터(모니터, 본체, 프린터,스피커 등등), 휴대폰충전기, 디카충전기, 집전화기 게임기, DVD, 전자렌지, 비데, 스텐드.. 등등등 아직도 수많은 전기제품들이 한 집에 있습니다.
이 모든 제품들의 월간소비전력을 확인 후 모두 기록하고 사용하는 시간을 옆에 기록하십시요.
그렇면 한달 총 전기사용량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계전판이나 전기요금고지서를 보시면 총 부과된 전기사용요금이 보이실 것입니다. 만약 300Kw를 초과한다면 누진세 적용대상자가되어 생각보다 많은 요금을 부과받게됩니다. 이럴 경우 앞서 작성한 전기가계부에서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제품부터 하나씩 줄이고, 사용량이 높은 제품에서 사용량을 줄이면 누진세를 피할 수 있게 됩니다.
6.용기에 맞는 불꽃조절! 집엔에 또다른 에너지사용은 바로 가스렌지입니다.
가스렌지의 경우 용기에 맞는 불꽃조절이 가장 중요합니다 사용량을 눈으로 보면서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손 쉬운 절약법입니다.
평소 용기의 크기와 무관하게 최대불꽃을 사용하시는 습관이 있으시다면 오늘 이 순간이후엔 용기의 크기를 보시고 불꽃의 크기를 조절하시면 가스비절약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7.보일러의 열효율성은 가스절약의 핵심! 개별난방을 하고 계신 가정이라면 한번 쯤 고민해 봐야 했던 문제입니다.
오래전 구입해 잘 사용하고 있는 보일러를 고효율 보일러로 교체해 사용한다면... 연료절약이 이득일지, 아니면 교체비가 더 들어갈지를...
우선 고효율 보일러를 사용할 경우 가스비의 절감 뿐 아니라 열효율성이 높아 사용시간역시 줄어들게 됩니다.
최근 추세라면 겨울 철 뿐 아니라 1년내내 따듯한 온수를 사용하며 보일러를 사용하게 됩니다. 이제 겨울철만 사용하는 것이 아닌 보일러! 가스절감을 위해 고효율 보일러로 교체하는 것은 어떨까요?
만약 기존 보일러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보일러 청소만 잘해도 열효율이 상당히 높아집니다. 열효율이 높아지면 그만큼 가스 사용도 줄어들게 되기 때문에 가스비 절감에 큰 도움이 됩니다.
8. 내복은 인체가 준 에너지활용! 제 딸 연우입니다. 많이 컸습니다. 요즘은 말로 당하기 힘들정도로 말을 잘 하네요.
꿈은 부자가 되는 것이랍니다. 부자의 뜻은 아직 잘 모르지만 부자가되려면 아껴야 한다고 하네요.
사람의 몸은 언제나 36.5도라는 열을 발산합니다. 그 열을 활용할 수 있다면 실내에서는 조금 춥게느껴지는 온도만으로도 충분히 따듯하게 지낼 수 있습니다.
그 해결법은 내복! 입니다. 내복을 입기 싫다면 긴팔, 긴바지를 실내에서 착용함으로서 몸에서 나는 열을 재사용하면 실내를 덥히기위해 보일러를 무리하게 사용하거나 열기구를 이용해 실내를 덥혀야 할 이유가 줄어들게 됩니다.
더구나 내 몸에서 발생되는 열을 그냥 낭비하는 것이 아니라 재활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살아있는 동안 얼마든지 쓸 수 있는 에너지입니다.
대왕소금 이대표씨의 에너지 절약노하우는 우리가 늘 알고있던 또는 생각하고 있던 방법 그대로였습니다. 좀더 특별한 것이 없는지 물어봤습니다.
사람들은 주어진 여건에 따라 행동하게 되는 것 같더군요.
"동기부여"
저의 경우엔 수년전 부터 에너지절약에 관심을 갖고 실천하고 있지만 아직 정하지 못하셨다면 스스로 '동기부여'를 할 수 있는 방법을 부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http://cap.seoul.go.kr 에 가입하시어 하루하루 실천할 에너지절약 실천사항을 기입하시고 하루하루 실천하기위한 동기부여수단으로 선택하셔도 충분히 그 의미가 있습니다.
대왕소금의 1년 1000만원 모으는 방법 |